강재구소령의 용감한 행동은 많은 사람들의 귀감이 될 만해서 그의 동상은 여기저기 세워졌고, 어린이들은 그 어른을 존경하게 되었다. 사람들이 월남파병 같은 문제에는 찬반 논란이 일지만, 강재구소령의 거사에 반발을 표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철학자들은 이러한 문제에 정당화
대하여 마음에서 진정으로 우러나오는 희생과 봉사정신으로 정성을 다하는 것이다. 충성은 우리 민족의 전통 윤리 중 최고의 가치로 국민으로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국민의 윤리이며 기강이다.
ex) 안중근 장군, 이순신 장군(조선), 계백 장군(백제), 백선엽 장군, 소령(진) 이태희, 신승겸(고려) 장군 등
저는 어렸을 적부터 6.25 전쟁을 겪으셨던 이미 고인이 되셨지만 증조할아버지와 할머니로부터 들었던 수많은 전쟁의 고통과 참상에 관한 이야기와 월남전에 장교로 참전하셨던 할아버지로부터 전해들은 베트콩을 섬멸한 이야기 속에서 월남전에서 이유도 모른 채 이념의 분쟁 속에서 죽어가야 했던
자살의 사회학적 이론 중 가장 영향력 있는 이론은 19세기 말 뒤르켐(Durkheim, 1951)에 의해 주장된 자살론이다. 그의 자살이론은 개인과 사회의 관계, 즉 개인과 사회의 통합 정도에 초점을 두고 있다. 자살은 기본적으로 사회분업의 증가와 함께 개인주의가 팽배해지고 사회의 도덕적 규제가 약화됨으로